[사범교육] 사립학교법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 미와 한계점 / 사립 > feelife3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feelife3

[사범교육] 사립학교법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 미와 한계점 / 사립

페이지 정보

본문




Download : 사립학교법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.hwp




근대 이후에 국가중심의 공교육제도가 자리 잡은 현대 교육제도에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. 사학법은 재개정 이후에도 실질적으로 많은 학교들에서 그것이 현실적으로 事例(사례)로서 나타나면서 지금까지도 진행형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사립학교가 어떤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, 얼마 전까지 이루어진 사립학교법 (재)개정을 둘러싼 논쟁을 analysis해보고자 한다.[사범교육] 사립학교법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 미와 한계점 / 사립



사립학교법과 사립학교,그리고 우리의 교육- 내리비치 - 여는 말 1. 한국 사회에서의 사립학교 2. 사립학교법 개정 과정과 이를 둘러싼 논쟁3. 사립학교법 개정과정이 갖는 의미와 한계맺는 말여는 말 2004년 말 열린우리당을 중심으로 사립학교법 개정안을 상정한 이래로 사립학교법과 관련한 논쟁이 전 사회적으로 불거졌다. 1. 한국 사회에서의 사립학교 한국사회와 같이 사립학교법제 및 사학교육에 대한 문제가 국가 교육현안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. 그런 면에서 2004년 말부터 처음 된 사립학교법 관련 논쟁은 2007년에 7월에 재개정되는 과정까지 우리 사회의 사학의 자율성과 공공성, 그리고 민주성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. 한국사회에서 ‘교육’이 갖는 중요성과 함께 사립학교는 한편으로는 ‘교육’이라는 이름으로 재단의 권력이 공고히 되어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. 그리고 이를 통해 사립학교법이 가지는 의미와 한계를 짚어보고, 사립학교법과 사립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고민해보고자 한다. 2005년 기준으로 4년제 대학교의 85%, 전문대학의 91.1%가 사립학교이고, 중등교육에 있어서도 중학교의 경우 22.5%, 고등학교의 경우 44.8%가 사립학교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1) 그만큼 사학...




순서
레포트 > 사회과학계열

Download : 사립학교법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.hwp( 82 )



사립학교법과 사립학교,그리고 우리의 교육- 내리비치 - 여는 말 1. 한...
설명
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-6588_01_.gif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-6588_02_.gif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-6588_03_.gif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-6588_04_.gif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미와 한계점-6588_05_.gif

사범교육 사립학교법 개정의 과정과 찬반논의 및 사립학교법이 갖는 의 미와 한계점 / 사립
사립학교법과 사립학교,그리고 우리의 교육- 내리비치 - 여는 말 1. 한...









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이와 같이 사학과 관련한 문제가 교육현안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‘사학의존형’이라는 점과 관련이 깊다.

REPORT







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.

feelife.co.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.
따라서 상품·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Copyright © feelife.co.kr All rights reserved.